성장학교 별은 다양한 개혁 교육학의 철학을 학습하고 학생 개개인의 강점을 중시하는 교육적 이론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다중지능, 협동학습, 구성주의 학습, 개별화 학습이론, 신경발달이론에 기초한 학습원리, 정신분석적 교육원리 뿐 아니라 프레네 교육의 민주와 협동에 기초한 수업방식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성장학교 별은 삶에서 우러나오는 진지한 호기심과 자발성에 기초하는 원리에 입각하여 교과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관심과 토론, 평가에 의하여 편성됩니다. 교과과정은 1/3의 법칙에 따라 학생 관심, 학부모 관심, 교사 관심에 의하여 전체교과가 학기마다 편성됩니다. 다연령학급에 기초하여, 주제별, 관심별 수업을 중심으로 하지만 일부 수업은 수준과 단계별 편성을 하기도 합니다.

- 프로젝트 학습

- 공통교과
- 개별교과
- 동아리교과

- 학생자치활동


- 계절학교
- 여행학교

- 학급활동

- 지역사회 학습 발표회
- 인턴수업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블록식, 그물망식, 참여관찰식)에 의해 풀어나가는 학생과 교사, 때로는 부모님들도 함께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방식입니다.
1/3의 법칙에 따라 합의한 10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의 학습방식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관심에 따라 튜터 혹은 멘터에 의해 진행되는 일대일 혹은 소그룹 지도
학생 그룹들이 모여 동아리를 구성하고 학교에서 동아리 지도 선생님을 연결하여 진행하는 특별교과입니다.
학생회, 여학생회, 신문사의 기본 자치활동 공간이 있고, 때에 따라서는 갈등중재모임이나 친구지지모임 등의 다양한 학생자치활동방식이 있습니다. 별학교에서는 학생회 활동을 가장 핵심적인 수업이자 활동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방학을 이용하여 현장체험 및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계절학교가 여름과 겨울에 개최
별학교와 교류하는 외국의 학교나 국내의 학교, 혹은 외국과 국내의 특별한 지역이나 공간들을 탐험하고 교류하는 형식입니다.
담임반을 중심으로 목표와 생활을 점검하고 한 가족처럼 진행하며 여는 모임과 닫는 모임도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학기 학습의 성과물들을 지역사회와 나누는 축제적 수업방식입니다.
학생들이 지역사회 현장에서 직접적 체험에 기초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사회적 경험을 얻도록 하기 위하여 인턴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 성장학교 별은 학생들의 학습스타일, 학습선호, 동기, 신경발달, 도덕성 및 이타성, 갈등해결능력과 사회성숙도, 애착양식과 또래관계 역동 등에 따라 다면적으로 이해하고자 합니다.
- 성장학교 별은 학생 개개인의 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다양한 자원을 연결하고 연대하며 학습, 복지, 흥미, 건강, 사회성 등에 대한 풀서비스 코디네이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학생에 대한 평가도 다면적으로 총체적 평가, 개인별 평가, 부모별 평가, 교사별 평가를 함께 나누며 향상정도를 가장 중시하는 긍정적이고 강점중심적인 학교입니다.

성장학교 별은 민주적 참여와 협동, 책임을 배워나갈 수 있는 작업과 체험형태의 수업을 지지하고 그런 교육원리를 실현하고자 다양한 지역사회의 어른들과 지역내 기관 및 자원들의 뱅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